교과과정

교과목개요

홈  HOME > 교과과정 > 교과목개요

다도(Tea Ritual)
우리 전통문화인 다문화를 학습하기 위한 과목으로서 주요 학습내용은 다도정신, 우리 전통 차 마시는 방법과 자세, 생활 예절 등이다.
진로탐색(Career Exploration)
개강 전 대학과 계열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학습하기 위한 기초과목으로서 주요 학습내용은 대학의 비전 및 각 부서의 역할 안내, 자기개발을 위한 기초검사 및 결과안내, 계열의 진로체험 등이다.
사회봉사(Community Service)
사회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기반으로 한 봉사활동을 실천함으로써 봉사정신, 희생정신, 참여의식을 고양시키는데 있다.
인성교육(Education of Humanism)
사회생활에서의 인성적인 내용을 학습하기 위한 과목으로서 인문학 및 인성교육에 대한 기초와 인성교육의 단계, 인성교육의 방법, 인성계발을 위한 다양한 실천사례 등에 관한 내용이다.
직업윤리(Professional Ethics)
사회에서 전문직업인으로서 원만한 직장 생활을 하기 위해 요구되는 자세, 가치관 및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할 수 있는 규범적인 내용들을 학습한다.
취·창업진로지도(Job-Establishment Counsel Course)
취업 및 진로 결정과정에 필요한 다양한 내용을 학습하기 위한 과목으로서 주요 학습내용은 자기이해, 직업탐색, 비전설계하기,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작성, 이미지메이킹, 면접요령 등이다.
정보능력(Information Ability)
정보능력은 직장생활에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정보를 수집 가공 관리 활용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해준다.
문헌정보학개론(Introduction to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문헌정보학 입문을 위한 기초 과목으로서 주된 학습내용은 도서관의 성립배경, 정보와 정보원, 정보전문직과 사서, 문헌정보학의 발달, 관종별 도서관, 도서관의 기능 등이다.
도서관경영론(Introduction to Library Management)
도서관경영의 이론과 실무를 위한 과목으로서 주된 학습내용은 공공도서관의 목적과 기능, 법적 및 정책적 제도, 조직 및 인적자원관리, 정보자원 및 서비스관리, 상호협력과 마케팅, 문화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등이다.
자료선택구성론(Collection Management)
장서관리의 이론과 실무를 위한 과목으로서 주된 학습내용은 정보매체의 발달과정, 정보자료의 유형과 특성, 자료선택의 이론과 기준, 수서업무, 장서평가와 폐기 등이다.
정보조직론(목록론)(Information Organization (Cataloging))
자료편목의 이론과 실무를 위한 과목으로서 주된 학습내용은 목록의 개념, 서지기술과 표목, 한국목록규칙 및 KORMARC 등이다.
정보조직론(분류론)(Information Organization (Classification))
자료분류의 이론과 실무를 위한 과목으로서 주된 학습내용은 분류의 개념, 분류표 및 분류규정의 이해, 세계의 주요 분류법 및 한국십진분류법, 도서기호의 작성 등이다.
공공도서관운영론(Public Library Management)
공공도서관 운영의 이론과 실무를 위한 과목으로서 주된 학습내용은 공공도서관의 목적과 기능, 예산관리, 시설관리, 인적관리, 봉사관리, 도서관협력 및 홍보마케팅, 문화프로그램 운영 등이다.
디지털도서관론(Digital Library Management)
디지털도서관의 이론과 실무를 위한 과목으로서 주된 학습내용은 도서관자동화의 발전과정, 수서 및 연속간행물시스템, 목록시스템, 대출시스템, 디지털장서 및 저작권, 디지털도서관 정보서비스 및 구축현황 등이다.
자료조직연습(목록)(Information Organization Practice(Cataloging))
자료조직의 목록 실무능력 함양을 위한 과목으로서 주된 학습내용은 한국목록규칙, KORMARC 통합서지용, MARC 메타데이터 작성 등이다.
독서프로그램운영론(Reading Guidance Program Management)
독서프로그램의 운영 실무를 위한 과목으로서 주된 학습내용은 독서교육의 의의, 독서프로그램 현황, 독서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등이다.
학교도서관경영론(School Library and Media Center Management)
학교도서관 경영의 이론과 실무를 위한 과목으로서 주된 학습내용은 학교도서관의 목적과 기능, 예산관리, 시설관리, 인적관리, 봉사관리, 이용교육, 독서교육, 학교도서관 활용교육 등이다.
정보봉사론(Reference and Information Services)
정보봉사의 이론과 실무를 위한 과목으로서 주된 학습내용은 정보봉사의 이론과 발달과정, 참고면담, 인터넷정보서비스, 원문서비스, 네트워크, 이용자교육, 참고사서, 참고정보원 등이다.
정보검색론(Information Retrieval)
정보검색의 이론과 실무를 위한 과목으로서 주된 학습내용은 정보검색의 개념, 발달과정, 정보의 축적및 검색과정, 학술정보원, 학술정보의 가공 및 제공 등이다.
자료조직연습(분류)(Information Organization Practice(Classification))
자료조직의 분류 실무능력 함양을 위한 과목으로서 주된 학습내용은 한국십진분류법, 청구기호 작성 등이다.
사서실무실습(Practice in Librarianship)
도서관 현장에서의 실무를 위한 과목으로서 주된 학습내용은 자료선택 및 구성, 자료조직, 정보봉사, 정보검색, 독서지도 등이다.
평생교육론(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의 발달과 사회변화에 대한 평생교육시설 운영에 대한 과목으로서 평생교육시설 이해, 정보화 사회와 평생교육 등이다.
노인교육론(Olders' Education)
노인 평생교육의 방법과 과제를 다루는 과목으로 주된 학습내용은 노인문제와 보호,. 노인문화, 노인활동, 노인상담, 노인지도 등이다.
평생교육경영론(Lifelong Education Management)
평생교육 실천가들이 효율적인 경영과 실제적인 지식 및 이론을 습하기 위한 교과목으로서 평생교육기관의 인사, 재무, 마케팅, 전략, 홍보 등의 다양한 경영기법을 익혀 설립,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평생교육방법론(Lifelong Education Methods)
수강생들이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성을 이해하고, 성인교육방법에 대한 사회적,역사적 배경을 다루며 효과적인 평생교육방법과 실천을 전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과 기법들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Lifelong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본 교과는 평생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과목으로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이해,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개발 기술 등으로 평생교육 현장에서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문화예술교육론(Culture & Art Education)
본 교과는 문화예술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문화예술교육의 범위 및 역할 등의 이해를 토대로 평생교육 현장에서 문화예술 관련 내용들을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도록 한다.
평생교육실습(Practicum in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사 양성 단계에서 필수교과목으로 지정된 교과목으로, 평생교육사가 갖추어야 하는 실천적 지식과 기술을 현장에서 직접 이해하고 습득하여 전문가로서 역량을 배양 시킨다.
도서관현장실습(Field Practice in Library)
본 과목은 도서관 및 정보센터 운영의 실무를 위한 과목으로서 도서관과 유관기관에서의 현장실습으로 이루어진다.